카테고리 없음

타인을 과감하게 신뢰하라

드라마코드 2021. 2. 11.
반응형

 

링컨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

저명한 역사학자이자 의회 도서관원인 대니얼 부어스틴은 수도 워싱턴에서 발견했던 물건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이었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러자 그는 주저하지 않고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이 암살되기 전날 밤에 주머니 속에 넣어두었던 물건들을 보관한 작은 상자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안에는 군데군데 긁힌 안경과 아주 적은 액수의 돈, 주머니칼, 그리고 낡긴 했지만 조심스럽게 접어둔 신문기사 스크랩이 들어 있었습니다.

 

특히 부어스틴은 링컨 대통령이 지니고 있었던 신문기사 스크랩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그것을 볼 때 마다 슬픈 생각이 듭니다" 그 기사는 남북전쟁 마지막 해에 작성된 것으로, 국가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링컨 대통령의 노력을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기사의 내용에 의하면 그는 매일 밤늦은 시간까지 백악관에 남아 날이 갈수록 격렬해지는 전쟁에서 양측의 희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고 합니다. 그의 목표는 전쟁이 끝난 후 스스로 회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국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링컨이 전쟁을 이겨낼 당시의 이야기

링컨은 4년에 걸친 참혹한 전쟁을 견뎌냈습니다. 그동안 신장 190센티미터에 체중 83킬로그램에 달했던 그는 57킬로그램까지 줄어들면서 심하게 야위었습니다. 그는 전술을 세우는 데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1861년과 1862년에는 패배를 거듭하면서 북군의 장군이었던 조지 매클렐런장군처럼 까다롭고 거만한 인물들을 다루는 요령을 터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온갖 스트레스로 인해 심한 압박감에 시달렸습니다.

 

집무실에서 느끼는 이런 심한 압박감에도 불구하고 링컨은 어떤 대통력도 시도하지 못했던 평범한 시민들과의 접촉을 실천에 옮겼습니다. 아들을 잃은 어머니들과 포로가 된 남편을 둔 아내들. 그 외에도 개인적인 비극을 경험했던 수천 명의 시민들이 이 자상한 대통령에게 청원서를 보냈습니다. 연설을 통해 그는 특색이 없는 친숙한 느낌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평범하고 무거운 그의 어조는 마치 우리 내면의 목소리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는 가정에서도 휴식이나 안정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미 정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쇠약했던 그의 아내 메리는 두 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링컨 사후에 실제로 그녀는 법적으로 정신이상이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북군의 병사들은 모두 링컨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사열식이 끝난후에 그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자신들에게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런 그의 행동에 대해 한 병사는 "그의 얼굴에 나타나는 모든 표정에서 그가 정신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심한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고, 대부분의 다른 병사들도 그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병사들은 링컨이 단지 그들의 리더일 뿐만 아니라 끔찍한 전쟁을 함께 겪는 한 사람의 '동지'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소하고 '애처롭게' 느껴지는 신문기사가 링컨처럼 위대한 인물을 지탱해주는 소중한 물건이었다는 사실은 사실은 정말 놀라운 일이였습니다. 비록 화려한 표현은 없지만 링컨에 대한 찬사의 말이 돋보이는 까닭은 그가 기울인 특별한 노력에 대해 사람들이 그저 평범한 어조로 이야기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에 위대함이란 단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또 링컨이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이기도 했습니다. 그가 잘해내야 하는 모든 일들은 평범한 사람들도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부어스틴처럼 주머니 속, 혹은 마음속에 그런 신문기사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에게는 삶의 힘든 순간에도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확신을 주는 메모, 기사, 조그만 선물, 격언 같은 그런 작은 것들이 있습니까? 또 링컨처럼 당신은 어떤 식으로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까? 신

 

신뢰에 대한 마직막 정리

 

신뢰란 우리가 외부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확대할 수 있는 자신의 가치와 목적을 느끼는 것에서 비롯되는 감정적인 힘입니다. 또한 신을 믿고 의지하며,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고 그들에게서 신뢰를 받는 그런 신뢰를 통해 당신이 얻게 되는 훈훈하고 든든한 용기는 삶을 이끌어주는 위대한 원동력입니다. 이런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는 성장하고, 감정적으로 안정을 찾으며, 하나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하나의 생각을 다른 생각과, 또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연결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내적 공간을 갖게 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다음 두가지 요소를 공유할 때, 비로소 그들을 신뢰하게 됩니다. 첫째, 그들이 우리를 이해하고 있다고 느껴야 신뢰관계가 형성됩니다. 즉 그들이 우리의 진정한 모습과 진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그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고,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우리의 진정한 요구와 관심사를 진지하게 다룰 것이라고 느껴야만 신뢰관계가 형성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