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한 피부는 여러 가지 곤란한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피부가 연약하면 할수록 자신에 대한 의혹이나 다른 사람들의 비난에 직접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 책의 첫머리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가치와 그런 가치를 통해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장에서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비록 다른 사람들이 싫어할 지라도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니면서 삶이 던지는 가시와 화살에 대처하기 위해 두꺼운 피부를 지녀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시인인 월트 휘트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오직 당시를 존경하고, 당신을 따르고, 당신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서만 깨달음을 얻는가? 왜 당신은 당신에게 반대하고, 당신과 논쟁하는 사람들에게서 훌륭한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가?" 이런 관점에서 내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사항을 여기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상황을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들 중에 당신에 관한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들은 거의 자신에 대한 것들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또 똑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삶에 대처하는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상황을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느끼는 사람들로 인해 쓸데없는 고통을 받게 될 뿐입니다. 즉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변덕스러운 타인들로 인해서 당신의 자존심은 상처 받게 됩니다. 그런 경로를 아예 차단하시길 바랍니다. 초연한 자세와 자주적인 태도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마음을 확실히 알고 약속은 반드시 지키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험담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그들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애쓰지도 마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삶이 당신의 모습을 말해줄 것입니다.
2. 가장 효율적인 피드백을 통해 신중히 판단하라
맨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어린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피드백에 대해 가르친다면,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과거의 여러명의 리더들과 함께 일할 때 나는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을 글로 적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권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상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나는 이런 것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밝힌다...." 이 피드백을 실시할 적당한 시기와 개인적인 환경을 선택합니다. 고나심을 가지고 명확하고 상세하게 정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강조하고 재능과 역할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합니다.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다음 단계를 설정합니다. 신중한 판단을 위해 펜과 종이를 들고 피드백을 마련하는 자세는 우리 모두에게 이처럼 중요한 사항들이 그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단점을 찾아내는 것은 피드백이나 비판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접근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람들이 어쨰서 비판을 인신공격과 같은 짜증 나고 부정적인 경험으로 받아들이는지 그 까닭을 설명해줍니다. 내면 깊숙한 곳에서 우리 모두는 동일한 방식으로 느끼기 때문에 그런 사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비판적인 언행을 하는 것을 몹시 싫어합니다. 하지만 날마다 수백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그런 비판적인 언행을 그저 웃어넘깁니다. 그것에 대해 잘 모르지만 자신보다 유명하고 지위도 높은 사람들이 비판적인 언행에 대해서 속으로는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겉으로는 미소를 지으며 다음과 같은 빈말을 던지며 참아냅니다. " 이렇게 충고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속마음은 전혀 다릅니다. "정말 무례하군! 도대체 당신이 나와 내 능력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다고 그렇게 함부로 말을 하는 거지." 다른 사람들의 단점을 지적할 때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한 가지 사실은 그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내면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서 영향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다른 사람들의 비판을 받아들일 때는 그런 피드백이 진정으로 당신의 성공과 발전을 염려하고 기원하는 마음으로 비롯된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심사숙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진실한 마음이 담겨 있지 않다면, 그 비판에 질투나 시기심, 혹은 음모가 있는 숨겨진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상대방에게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되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아주 오래된 격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자기 발에 맞으면 그 신발을 신으면 됩니다. 하지만 발에 맞지 않으면 미련을 두지 말고 버리시길 바랍니다" 이 격언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쓸데없는 언행 때문에 당신의 자신감에 상처를 입혀서는 안 됩니다. 그런 태도는 당신에게 아무런 이득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3. 최대한 솔직하게 말하라
이 사회는 우리에게 진실한 말보다 가식적인 말을 하도록 부추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짓말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데 그치지 않고 심지어 그들을 죽이기까지 합니다. 신뢰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그저 말로만 끝낼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실제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오해와 반전과 놀라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위험한 함정은 '태연한 척 즐겁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괜찮아. 아무 문제없어. 걱정할 것 하나도 없어." 아니면 우리는 현상유지나 자기 방어를 위해서 나쁜 소문을 퍼뜨리거나 '걱정스러운 이야기'를 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현실을 회피하며 모든 것을 꼭꼭 숨기려 합니다. 모르는 척 가장합니다. 또 자신을 방어하거나 남을 속입니다. 심지어 치열할 투쟁의식과 깊은 상실감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은 척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치명적인 독이 됩니다. 무시하거나 얼버무리려고 할수록 문제는 더욱 커져갈 뿐입니다. 거짓말의 가장 파괴적인 측면은 시간을 지체시킨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차단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방식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숨기는 태도를 그만 두시길 바랍니다. 사춘기에 우리는 이런 태도 때문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나요? 성인이 되어서도 이런 숨바꼭질을 그만두지 못한다면 결국 우리는 그 함정에 빠져 모든 것을 숨기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말 것입니다. 이젠 이런 굴레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댓글